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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키크니 개발자 입니다. 🦒
디자인 패턴은 봐도봐도 익숙치 않아 공부를 하며 정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이란?
-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특정 맥락에서 자주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들이 또 발생했을 때 재사용을 할 수 있는 훌륭한 해결책입니다.
디자인 패턴의 종류는?
생성 패턴
- 객체 생성에 관련된 패턴
- 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해 특정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유연성을 제공
구조 패턴
-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ex)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지닌 2개의 객체를 묶어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거나 객체들을 서로 묶어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행위 패턴
-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
- 한 객체가 혼자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개의 객체로 어떻게 분배하는지, 또 그렇게 하면서도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최소화 하는 것에 중점
생성(Creational)패턴 | 구조(Structural)패턴 | 행동(Behavioral)패턴 |
싱글턴(Singleton) | 어댑터(Adapter) | 커맨드(Command) |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 컴퍼지트(Composite) | 인터프리터(Interpreter) |
팩토리 메서드(Factory Method) | 데커레이터(Decorator) | 이터레이터(Iterator) |
빌더(Builder) | 퍼사드(Facade) | 미디에이터(Mediator) |
프로토타입(Prototype) | 플라이웨이트(Flyweight) | 메멘토(Memento) |
프록시(Proxy) | 옵서버(Observer) | |
스테이트(State) | ||
전략/스트래티지(Strategy) | ||
템플릿 메서드(Template Method) |
- 주황색으로 표시한 패턴이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 참고한 곳
https://readystory.tistory.com/114
https://gmlwjd9405.github.io/2018/07/06/design-pattern.html
배워야 할 것이 더 많은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
내용 전달보다는 정리를 목적으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잘못 된 내용이나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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