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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공부/디자인패턴

[디자인패턴]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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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키크니 개발자 입니다. 🦒

 

디자인 패턴은 봐도봐도 익숙치 않아 공부를 하며 정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디자인 패턴 (Design Pattern) 이란?

- 소프트웨어를 설계할 때 특정 맥락에서 자주 발생하는 고질적인 문제들이 또 발생했을 때 재사용을 할 수 있는 훌륭한 해결책입니다.

 

디자인 패턴의 종류는?

생성 패턴

- 객체 생성에 관련된 패턴

- 객체의 생성과 조합을 캡슐화해 특정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유연성을 제공

구조 패턴

- 클래스나 객체를 조합해 더 큰 구조를 만드는 패턴

ex) 서로 다른 인터페이스를 지닌 2개의 객체를 묶어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거나 객체들을 서로 묶어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패턴

행위 패턴

- 객체나 클래스 사이의 알고리즘이나 책임 분배에 관련된 패턴

- 한 객체가 혼자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개의 객체로 어떻게 분배하는지, 또 그렇게 하면서도 객체 사이의 결합도를 최소화 하는 것에 중점

생성(Creational)패턴 구조(Structural)패턴 행동(Behavioral)패턴
싱글턴(Singleton) 어댑터(Adapter) 커맨드(Command)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컴퍼지트(Composite) 인터프리터(Interpreter)
팩토리 메서드(Factory Method) 데커레이터(Decorator) 이터레이터(Iterator)
빌더(Builder) 퍼사드(Facade) 미디에이터(Mediator)
프로토타입(Prototype) 플라이웨이트(Flyweight) 메멘토(Memento)
  프록시(Proxy) 옵서버(Observer)
    스테이트(State)
    전략/스트래티지(Strategy)
    템플릿 메서드(Template Method)

- 주황색으로 표시한 패턴이 실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  참고한 곳  


https://readystory.tistory.com/114

https://gmlwjd9405.github.io/2018/07/06/design-pattern.html

 

 

배워야 할 것이 더 많은 주니어 개발자입니다. 🐣
내용 전달보다는 정리를 목적으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잘못 된 내용이나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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